반응형

 

     style="display:block"
     data-ad-format="fluid"
     data-ad-layout-key="-em-2z+pp-jt-1d9"
     data-ad-client="ca-pub-6472356630739323"
     data-ad-slot="6386829624">


 

안녕하세요! '부족함이 없는 열정만으로' 블로그를 운영 중인 송송한 하루입니다!

woo-119.tistory.com/88?category=955942

 

#7 주식 기초용어 시가총액

안녕하세요! '부족함이 없는 열정만으로' 블로그를 운영 중인 송송한 하루입니다! 추가 근무 2일에 토요일 특근까지 하느라 피곤해서 포스팅을 못했습니다! 마지막 휴일에 마음을 다시 독하게

woo-119.tistory.com

빡빡하게 아침에 독서, 점심과 저녁에 홈트를 했고 주말을 마무리하는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다음 금융 캡처

'코스피'란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약자로는 KOSPI라고 합니다. 증권 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주식 변동을 기준 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작성한 지표이며 종합 주가 지수라고도 합니다.

우선 코스피시장의 상장 조건을 알아봤습니다.

1. 설립이후 3년 이상 된 기업이어야 합니다.

2. 기업 규모가 자기 자본 300억 이상이어야 합니다.

3. 최근 매출액이 1000억 원 이상이거나 3년 평균 700억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4. 상장 주식이 100만 주 이상이어야 합니다.

코스피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건 안정적인 기업들이 모여있는 집합체라고 생각됩니다. 상당히 어려운 조건을 어떻게 달성하는지 상상조차 가질 않습니다. 

최근 뉴스에서 코스피 지수 3000 돌파라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코스피 지수 3000의 의미는 우리나라의 투자가치가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외국 세력의 투자가 많아지고 그러면 주가 상승과 우리나라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다 생각됩니다. 

코스피지수가 3000이 가능했던 건 매도보다 매수가 더 많이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주식에 뛰어드는 일명 '개미'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수익률이 좋아져서 매도를 많이 하면 당연히 코스피 지수를 하락합니다. 

코스피지수가 높을수록 기업에 투자가 많아지니 큰 이익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금융 캡처

'코스닥'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약자로 KOSDAQ입니다. 코스피 상장 조건에 미치지 못하는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이 증시에서 사업자금을 보다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증권거래시장입니다.

그리고 코스닥도 상장 조건이 있습니다.

1. 설립 후 3년 이상 된 기업이어야 합니다.(코스피와 동일)

2. 기업 규모가 자기 자본 30억 이상이어야 합니다.

3. 시가총액이 90억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해당되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코스피에 비해 가벼운 조건과 시가총액 크기 차이로 주가가 낮을 수 있는데, 그렇다고 과한 투자는 낭패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주가를 변동시키는 요인으로 큰 손, 세력들에 의해 상승과 하락의 폭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제가 주식을 공부하고 이해한 것을 옮겨 적어놓은 포스팅으로 이러한 수치를 따져서 하는 투자는 어디까지나 참고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틀린 부분이나 보완해야 하는 부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 하트♥와 구독하기는 정말 큰 힘이 됩니다!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